전 날까지 잘 들어가서 리트윗도 하고 트윗도 남기고 잘 사용 중이던 트위터가 다음 날 오후에 들어가니 내 계정이 정지가 되었단다.
영구 정지 처리가 된 이유는 신.중.히 검토를 진행한 결과로 내가 트위터 운영원칙을 위반했다는 판단 아래에 내려졌단다. 허.

2009년부터 너무나 문제없이 잘 이용해오던 계정이었기 때문에 황당했고,
더더욱 어이가 없었던 건 내가 남기는 트윗 수보다 리트윗이 더 크고 구독계의 성격이 강한 계정이어서 더욱 황당했다.

그래서 내가 무슨 어떤 운영원칙을 위반 했는지 조차도 명확한 설명이 없이 이의 제기 제출할 수 있다고만 하는 글귀만 있어서 일단 이의제기를 무작정 제출했다.

그러다가 문득 이메일에 계정 정지 조치에 관한 통보메일이라도 오지 않았을까 해서 확인을 해보니,
이해하기도 어렵고 납득하기도 어려운 운영원칙을 내가 위반했다는거다. ㅎㅎ

플랫폼 조작 및 스팸 운영원칙 위반

그래서 주변 트친들에게도 물어보고 검색을 해보기 시작했다.
그런데 올 해 2월부터 아무 이유 없이 무작위로 트위터 계정 정지가 되거나 잠궈버리는 일이 많아졌다고 했다.

심지어 초반에는 어떤한 이유에서 인지 과도하게 계정 정지가 이루어졌는지 이의제기 신청을 해도 3주 가까이 회신도 없고 계정을 복구할 수도 없어서 답답함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가득했고, 영구 계정 정지를 당한 사람들의 경우에는 아무런 방도가 없어 새로운 계정을 생성하여 사용하려고 하면 몇 일이 지나 그 계정조차도 다시 영구 정지를 당하는 경우도 있었다.

그래서 나도 포기를 해야하나 하고 있던 찰나,
한 블로그 포스트에서 트위터가 계정정지가 이루어졌을 경우 누가 이의제기를 하고 계정이 복구가 되었을 경우 다시 확인을 하러 오는지의 케이스스터디를 트위터에서 하고 있는 것 같다 라면서 이의제기를 두번 정도 보낸 후에 하루 이틀 기다리니 계정이 제대로 복구가 되었더라며 이의제기 신청을 포기하지 말고 다시 해보라는 코멘트가 있어서 다시 이의제기 신청을 해보기로 했다.

이의제기 신청 시에 한글로 안내 문구가 나오지만, 영문으로 이의제기를 신청하는 편이 더 빠른 회신이 올 듯해서 영문으로 이의제기를 정중하게(?) 보내 보기로 했다.

Hello.

I am sorry for bothering you guys again.
What I would like to say that is my Twitter account was suspended all of a sudden.
In the email, it is said that I violated the rules of the platform manipulation and spam.
I have never violated any of the Twitter rules or Terms of Service.
It seems like my account has been suspended for a system error.
Would you confirm this and unsuspend my account please?

Have a good one.

Regards,

위와 같이 보내고 나니 이의제기 접수 이메일이 왔는데,
이 이메일 전에 보낸 한글 이의제기도 접수가 된 상태이므로 그 이의제기와 함께 송부해서 검토하겠다는 이메일이었다.

이렇게 다시 이의제기 신청을 하고 그래도 반쯤 포기 상태로 잊어버렸다가,
다음날 오전 중에 트위터에 로그인을 해봤더니 영구 계정 정지는 풀려있었고 팔로워 팔로잉 목록도 원복 되었고 트윗도 가능했다.

계정복구가 되었다는 통보 이메일은 없었지만,
문제없이 내 오랜 트위터 계정 복구가 가능했으니 한글로 이의제기 신청을 했다면, 영어로 이의제기 신청을 끈질기게 보내보자.


Resources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